본문 바로가기

퇴근 후기/건강공부

[건강 정보] 요로결석 원인과 예방

반응형

들어가며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더운 여름철에 발병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 바로 요로결석 입니다. 선배 중 한명은 해외 건설현장에서 일하다가 더운 날씨와 많은 먼지로 인해서 요로결석으로 끙끙 앓다가 한국에 와서야 수술을 받기도 했습니다. 병원에 가니 이걸 어떻게 참았냐는 의사의 질문이 있을 정도로, 그 고통이 산통에 비할 정도로 엄청나게 아프다고 하는데요. 요로결석에 대해 잘 알아봅시다.

 



요로결석이란

말 그대로 요로에 결석이 생기는 것입니다. 신장, 요관, 방광 및 요도 등 소변이 생성되어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경로인 요로계에 돌처럼 단단한 결석인 요석이 생김으로써, 소변의 흐름에 장해가 생기고 배출될 때 좁은 기관에 걸리면 극심한 통증과 혈뇨를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요로결석의 증상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옆구리 통증입니다. 요로결석을 겪어본 선배의 말로는 옆구리가 엄청나게 아프다가도 통증이 사라지곤 했다는데요. 이렇게 옆구리가 숨쉬기도 힘들 정도의 엄청난 통증이 나타났다가 사라지다가를 반복하여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지 않으면 하복부나 생식기로까지 통증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혈뇨가 나오기도 하고, 결석이 방광을 자극하여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소변 배뇨 시에 통증을 느끼거나 잔뇨감을 느끼게 됩니다. 결석의 위치에 따라 메스꺼움과 구토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원인

요로결석의 가장 큰 원인은 수분 섭취 감소입니다. 수분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이 소변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서 요석 형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여름 철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소변 배출 시에 아주 샛노란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해진 것인데, 수분 섭취가 감소하고 소변 배출이 안되면 요석이 체내에 쌓일 수 있습니다. 또, 고단백 육류의 섭취가 요중 칼슘, 수산,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키기도 하고, 짠 음식 섭취, 먼지가 많은 환경 등에 의해 복합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치료

1. 대기요법

요로결석이 자연배출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크기가 작고 하부요관에 위치할 경우, 충분히 물을 많이 마시면서 자연 배출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학교 때 국어 선생님께서는 요로결석이 있어서 매일 맥주를 2캔씩 마시고 운동장 달리기를 하고 소변을 보셨다고 한 게 기억나네요.

2. 체외 충격파 쇄석술

따로 입원하여 마취나 수술없이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사하여 결석을 잘게 부순 후, 자연 배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최근 요로결석 수술에서 약 94%를 차지하는 시술로, 성공률도 90%로 매우 높습니다. 충격파에 의해 분쇄된 결석은 2주 정도면 대부분 자연 배출된다고 합니다.

3. 요관경하 배석술

요도, 방광, 요관을 통해 내시경을 통과시켜 결석을 분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4. 수술 치료

최근에 그 빈도는 높지 않지만, 위의 치료법에도 효과가 없거나 합병증이 동반되는 등의 경우에는 요관이나 신장을 노출하여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7~10일의 입원기간이 필요합니다.

 

 



요로결석의 예방과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

요로결석의 경우 재발율이 높아 5년 내에 35% 정도에 이른다고 하니 예방이 중요한 질환입니다. 이를 위해 평소 생활 습관을 잘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루 2L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되, 녹차나 커피 등으로 섭취하면 수분량은 그만큼 많지 못할 수 있습니다.

짜게 먹는 식습관은 염분의 과다섭취로 인해 칼슘뇨를 유발하고 구연산의 배설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시금치, 땅콩, 초콜릿, 딸기 등에 많이 포함된 수산화나트륨은 고수산뇨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요로결석 증상이 보일 때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고단백 음식인 고기, 닭, 생선 등은 요로결석에 위험인자이므로 피하고, 구연산이 많이 포함된 자몽, 오렌지, 수박 등의 과일 섭취는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요로결석의 경우 재발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평상 시에도 관리를 잘하고, 증상이 나타나면 초기에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겪어본 사람의 말에 의하면 정말 엄청나게 아프다고 하니깐 평소에 관리를 잘해야 산통 버금가는 고통을 피할 수 있겠습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