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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국토교통부 : K-패스
서울시 : 기후동행카드
인천시 : 인천 I-패스
경기도 : The 경기패스
대중교통비 지원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고,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정부에서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한다고 한다.
대중교통의 경우 지자체마다 버스 운영 사업도 다르고 여러가지가 복잡하게 얽혀있다고 알고 있다.
그래서인지 이번에도 통합된 하나의 교통비 지원 사업이 아니고, 지자체마다 각자의 타이틀을 건 상품들이 탄생하였다.
국토교통부 : K-패스
ㅇ 지역 : 수도권 3개 지자체를 포함한 전국 17개 시·도(189개 시·군·구)
ㅇ 혜택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탑승시,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 페이백(월 최대 60회)
서울시 : 기후동행카드
ㅇ 지역 : 서울시
ㅇ 혜택 : 대중교통 무제한 탑승(따릉이 포함시 6.5만, 제외시 6.2만)
인천시 : 인천 I-패스, 경기도 : The 경기패스
ㅇ 지역 : 인천시, 경기도
ㅇ 혜택 : K-패스의 월 적립상한인 60회를 초과하는 대중교통 이용도 무제한으로 적립하고, 청년층의 연령을 확대(경기·인천, 39세까지)하거나, 65세 이상 어르신의 환급혜택을 상향(인천)하는 등 각 지역의 여건에 따라 혜택을 강화한 사업
- 국토교통부의 K-패스 혜택과 같이 적용할 수 있어서 적절하게 혜택을 더 받을 수 있음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의 표를 참조하면 아래와 같다.
구 분 | K-패스(전국) | The 경기패스 | 인천 I-패스 | 기후동행카드 | |
지원기준 | 월 15회↑ 정기적 대중교통 이용자 * 카드 발급 및 회원가입 필요 |
카드 구매자 (월 6.2~6.5만원) 따릉이 포함 시 6.5만원 따릉이 제외 시 6.2만원 |
|||
지원방식 | 이용자에 사후 환급 | 이용자가 사전 결제 | |||
지원 대상 |
일반 | 20% 환급 | 카드 구매자 | ||
청년 | 30% 환급 | ||||
만19~34세 | 만19~39세 | 만19~39세* | |||
저소득 | 53% 환급 | ||||
기타 | - | +어린이·청소년 年최대24만원 (별도 시스템 기반) |
+ 65세 이상 30% 환급 (단계적 추가 상향*) |
||
+ 어린이·청소년 年최대12만원* (별도 시스템 기반) |
|||||
지원상한 | 월 최대 60회 | 무제한 | 무제한 | ||
이용수단 | 전철·시내버스(마을버스·농어촌버스 포함) * 신분당선, 광역버스, GTX 포함 |
서울시내 전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심야버스, 따릉이, 리버버스 *신분당선·광역버스 제외 |
|||
이용지역 | 전국 (이용자 주소가 등록된 지자체 참여 시) |
서울시 * 지자체 간 합의에 따라 추가 확대 예정 |
|||
시행시기 | ’24.5월 | ’24.5월 (협의 中) |
’24.1.27~6.30(시범사업), ’24.7~ (본 사업) |
||
주요 이용자 (예상) |
- 전국 대중교통 정기적 이용자 - 광역통행 이용자 |
- 경기도민 또는 인천시민 中 정기적 대중교통 이용자 | - 서울시내 대중교통 정기적 이용자 - 따릉이 이용자 |
위에 쓴 것 모두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내용임...
여러가지 상황에 맞게 본인에게 제일 유리한 것을 계산기를 잘 두드려 본 후에 알맞게 혜택을 누리면 좋을 것 같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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